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독립적인 창작자들을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전지현 기자

작성 2020.07.24 16:04 수정 2020.07.25 19:38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콘텐츠들을 이용한다.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게임 등 콘텐츠들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고, 우리의 사회를 반영해 주기도 한다.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움직여야 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해나가야 한다. 요즘 시리즈물로 제작되는 콘텐츠들이 많아서 사람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지만 오히려 반복되는 내용에 금방 질려 하는 소비자들도 많아지기 시작했다.

갈수록 콘텐츠의 영향력 확대와 소비자들의 빠른 트렌드의 변화로 새로움과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콘텐츠들이 나와야 소비자들의 기대와 만족을 얻을 수 있기 시작했다. 하지만, 새로운 콘텐츠들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서포트를 잘 받아야 하는데 독립적인 창작자들에게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아 창작자들의 걱정과 고민이 심화되고 있다.

독립적인 창작자들은 자신들의 창의적인 콘텐츠보다 자신의 콘텐츠가 잘되지 않는다면 감당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다. 그로 인해 불안감이 커지게 되고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게 되어 좋은 콘텐츠들을 자신 있게 내놓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독립적인 창작자들을 위해 정부나 공공기관의 도움은 분명히 필요하다. 능력 있는 창작자들이 자신들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자세하게 들어보고 금전적인 지원과 홍보를 해주어서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많은 경험을 얻어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들이 많이 나올 수 있게 해주어야 하고 기업에 속하지 않는 독립적인 창작자들에게는 그들의 저작권은 물론이며 그들의 권리를 지킬 수 있게 법령 또한 자세하게 만들어야 한다.

다양한 콘텐츠들이 늘어난다면 소비자들도 좋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콘텐츠 산업이 더욱더 발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젊은 창작자들에게 지원을 아낌없이 해주어서 많은 실패를 겪더라도 그 경험을 발판 삼아 더 좋은 콘텐츠들을 만들어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기 바란다.
Copyrights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지현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