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취업을 원한다면 월드잡플러스와 함께 하자!

고수민 기자

작성 2020.07.22 09:22 수정 2020.07.22 12:19
월드잡플러스 제공

한국의 현재 심각한 취업난에 아파하는 청년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최근 우리 청년들의 해외진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해외진출 관련 정보는 프로그램 주관 부처 및 시행기관별로 산재해 있다. 그러나 산재해 있는 기관들로 인해 중복되는 예산의 집행으로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흩어져있는 해외취업, 창업, 인턴, 봉사 등의 해외진출 관련 정보를 통합하고자 해외통합정보망인 월드잡플러스가 생겨나게 되었다한국의 청년들이 보다 수준 높은 해외진출 정보 및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월드잡플러스가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월드잡플러스는 현재 K-MOVE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열정과 잠재력을 가진 대한민국 청년들이 세계로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여 양질의 일자리에서 일할 수 있도록 K-MOVE가 지원하고 있다월드잡플러스의 주요기능들을 살펴보면, 해외진출정보 확인부터 지원, 면접, 학습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취업, 연수, 인천, 창업, 봉사 모집공고, 일문 이력서 첨삭 서비스, 진출희망자 멘토링, 경력정보 및 수료 정보 통합관리, 취업 애로 청년층 관리, 해외 취업 알선,긴급 문의사항 실시간 고객응대, 해외진출정보 SNS 메쉬업, 월드잡플러스 다국어 지원, 해외취업정착지원금 지급, 구인, 구직자 화상면접 시스템, 구직자 홍보, 해외유망직종, 증명서 관리, 국가정보, 비자정보 해외안전 정보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해외진출사업은 해외취업, 해외연수, 해외봉사, 해외인턴, 해외창업으로 나눌 수 있다. 월드잡플러스는 BI로 세계로 달려가는 우리 청년들의 도전적인 해외진출에 대한 역동성을 표현하고 있다. 진취와 역동을 상징해 청년들에게 해외취업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심어주고자 한다월드잡플러스의 사업 추진배경은 유리한 여건의 조성, 정책적 필요성의 증가, 청년해외진출의 지원이 있다. 최근 K-pop 열풍,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등에 따라 대한민국의 위상이 국제사회에서 높아지고 있어 우리 청년들이 세계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해외에서의 취업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이 늘어나면서 청년들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그 동안 각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추진되는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청년해외진출을 내실 있게 지원하고자 K-MOVE를 추진한다.


K-MOVE를 소개하는 대표 BI를 살펴보면, K의 역동적인 모습은 한국청년의 적극성과 포부를 상징하며 K-MOVE를 통해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 청년의 저력을 삼태극의 번짐으로 표현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기의 색상인 태극의 파란색을 메인 색상으로 사용하고 희망의 노랑, 열정의 빨강을 보조컬러로 사용했다.


아직은 월드잡플러스에게 추진과제로 일자리 발굴, 인재양성, 통합정보망 구축, 연계 강화, 도전의식 확산이 남아있다. 월드잡플러스는 자신의 꿈을 널리 넓은 세상에서 펼치고자 하는 청년들의 소중한 꿈을 지키고자 하는 국가의 대표 취업교육기관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

Copyrights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고수민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