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은 운이 아니다

-12억짜리 계약서의 교훈

입력시간 : 2019-08-07 16:36:41 , 최종수정 : 2019-12-01 10:37:17, 이호진 기자
​​

[칼럼]

㈜지산앤 분양대행사 대표 형국진 

 

 

영업은 운이 아니다.

 

-12억짜리 계약서의 교훈

 

 



영업사원들 중에는 흔히 이런 말을 한다.

 

와우,운이 정말 좋다.그걸 어떻게 계약했어? 넌 역시 운이 좋아!

 

과연 운일까? 솔직히 이런 말들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영업엔 운이없다. 모든것은 내가 만들어 놓는것이 결과로 나오는것이지 하늘에서 뚝 뚝 떨어지지 않는다.

 

하루하루 열심히 준비하고 나를 만득어 놓아야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내가 12억짜리 계약을 단 하루만에 한번만의 미팅으로 마무리 한적이 있다. 사람들은 주위에서 이구동성으로  이야기를 했다. 운이 좋다고! 그런데 거기에는 다른 무엇이 있었다.

 

영업에서는 내가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수없다는 것이 철칙이다.

 

그냥 공짜 광고에 공짜 발품에 내돈은 하나도 투자하지 않고 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너무나 많다.

 

그러기에 그들은 스스로 운이 나쁘다고 투덜대며 실적도 바닥이다.

 

리조트에서 영업을 할때, 그당시에는 신문광고와 인터넷 광고가 대세였던 시절이다.

 

잡지광고는 비용은 크지만 성과가 별로 없어서 영업사운들이 투자를 잘하지 않을때 였다.

 

그때나는 생각을 달리 했다. 고가의 상품을 팔려면 고가의 광고를 하는게 맞고 부자들이 보는 잡지에 광고를 내는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그무렵 고급잡지중에 (LUXURY) 라는 잡지가 있었는데 단한번의 광고로 300만원을 투자해야 하는것이었다. 나는 과감히 럭셔리 잡지에 광고를 실었다.

 

며칠후 전화1통을 받았는데 어떤 남성분이 12억짜리 리조트에 관심이 있다고 회사로 와 달라고 하는것이 아닌가. 순가 쾌재를 불렀다.

 

그리고 과연 누굴까? 어떻게 내 전화 번호를 알아서 전화를 했을까?

 

의문이 들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잡지를 보고 전화 했다고는 생각도 못했다.

 

열심히 자료를 준비했지만 주위의 영업 사원들은 내게 부정적인 말만했다.

 

가봤자 그냥물어보는거야

 

그걸 아무나사냐?

 

헛꿈 꾸지 마라

 

온갖 부정적인 말로 나의사기를 저하시켰다

 

그렇지만 내가 누군가?

 

초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가 아닌가?

 

그들의 말을 들은채 만채 ,내 작업을 했고 자료를 만들면서 반드시계약한다반드시계약한다!를 외쳤다. 당연히  계약을 할 것이기에 계약서도 준비했다.

 

천안에 있는 회사에 방문 상담을 갔다. 전화를 주신 대표이사에게 전화를 했는데 연락도 안되고 전화가 불통이었다 이거 낚인건가? 무슨 사정이  있겟지? 아니야, 연락이 올거야 하며 수많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고 있었다. 약속시간이 한시간이나 지났다.

 

 

 

나는 낙담을 했다. 사람들의 말이 정녕 맞는것인가? 아닐거야! 그럴리가 없어! 혼자 되뇌면서 차차 올라탔을 때 눈앞에 그 회사의 통근 버스가 보였다. 버스에는 이런 슬로건이 쓰여 있었다.

 

열정 과 PRIDE’ 를 보고 많은 것을 느꼇다.

 

나는 대표에게 먼곳을 왔지만 이 문구가 제 발걸음을 헛되게 하지 않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문자를 보내고 시동을 거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지 않는가! 바로 기다리던 대표님 이었다.

 

오늘 회의가 길어져 연락을 못받았다며 미안하다면서 담당자를 대기시켜놨으니 마무리하고 가라고하는 것이 아니가! 순간 꿈인지 생시인지 얼떨떨했다.

 

 

 

회사에 들어가서 담당부장과 상담을 했고 그자리에서 12억 짜리 계약서를 마무리 했다.

 

그리고 바로 12억을 입금받았다. 지금 그 부장님은 임원이 되셨고 사장님은 회장님으로 그리고 그회사는 그때보다 10배이상 성장한 회사가 되었다.

 

내 경험이 단순히 운이 좋아서 계약을 한것일까? 생각해보면 남들이 하지않는 비싼 광고를 했고, 한시간 이상 기다렸다. 그냥 욕하면서 돌아가는 영업사원이 아닌 그곳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대표에게 정중히 문자를 보내고, 단한번도 안될거라 생각을 안했다.

 

이것이 운인가? 운이 아니다. 나의 노력이고 끊임없는 도전이며 반드시 된다는 강한의지가 만들어 놓은 산물이다.

 

㈜지산앤 분양대행사 대표   형국진 

 

 

 

 

 

 

 

 

 
























지식산업센터 뉴스 /수석기자 이호진(tedi71@hanmail.net)

Copyrights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호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