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의 Fun

별을 찢어발기고 있는 블랙홀의 모습이 포착되다.

○○○○○○자 님 | 2019.10.08 11:54:58



별을 찢어발기고 있는 블랙홀의 모습이 포착되다.




외계 행성을 발견하기 위해 설계된 NASA의 "TESS 우주 방원경"이, 별을 갈기갈기 찢고 있는 블랙홀의 모습을 관측한 것은 올해 1월 21일의 일입니다.


그리고 스위프트 감마선 폭발 위성 등을 이용한 향후의 추적 조사를 통해, 이 별의 최후의 순간을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가 천체 물리학 저널 9월 26일자에 게재되었습니다.



블랙홀에 너무 가까워진 별이 어마어마한 조석력에 의해 갈기갈기 찢어지는 현상을 "조석 파괴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관측된 것은 TESS 망원경으로는 처음으로 관측된 조석 파괴 현상으로, "ASASSN-19bt"로 이름지어졌습니다. 



TESS에 의한 조석 파괴 현상의 관찰 1주일 후에는, 지상에 있는 "초신성 전천 자동탐사(All-Sky Automated Survey for Supernovae)" 망원경에 의해서도 검출될 정도로 아주 밝게 빛났죠.


연구팀에 의하면 ASASSN-19bt의 밝기 증가가 아주 부드러웠기 때문에, 은하 또는 초신성에서 방출된 버스트가 아니라 조석 파괴 현상이라고 결론내렸습니다.




감마선 폭발 관측 위성인 스위프트 감마선 폭발 위성이 제공한 자외선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단 며칠 만에 40,000도에서 20,000도 까지 온도가 약 50%나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과학자들은 조석 파괴 현상의 초기 단계에서 온도가 많이 떨어질 것이라 이론적으로 예측은 해왔지만, 실제로 관측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한, 조석 파괴가 일어날 때 대량의 자외선이 방출되는 것을 확인했지만, X선의 방출양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아직까지는 불분명 하죠.



ASASSN-19bt를 일으킨 것은 태양의 600만배의 질량을 가진 거대한 블랙홀인데요.


이 블랙홀은 날치자리에서 약 3억 7500만 광년 떨어진 은하의(2MASX J07001137-6602251) 중심에 위치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 완전히 찢겨져져 버린 이 별의 크기는 대략 태양 정도의 크기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죠.



참고로 조석 파괴 현상은 지금까지 약 40번 정도 관측되었으며, TESS 망원경 첫 24개월 간의 미션에서는 1,2회 정도 밖에 관측되지 않았습니다.


NASA에 따르면, 조석 파괴 현상은 자주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며, 우리 은하 정도 크기의 은하에서 1만년 ~ 10만년에 한번 발생되는 아주 희귀한 현상이라고 합니다.


 




출처: https://livelive.tistory.com/737 [신박과학]







대청의 Fun
제목
함께 지키면 더 즐거운, 대청의 FUN 규칙! 사진
[꿀팁] 갤럭시+아이폰을 사용하는 당신, 설마 아직도 이 기능들을 모르고 있었나요?! 사진 new
[힐링] 이래서 인생은 끝까지 버텨볼 가치가 있는 거구나 깨닫게 됩니다. new
[유머] 웃긴 커뮤니티 모음 17탄! 사진
[힐링] 다비드상은 왜 짝다리를 짚고 있을까?
[꿀팁] 껌을 삼키면 어떻게 될까? 사진
[힐링] 좋아하는 것을 탐구하고 도전하세요 | 소셜벤처 포인핸드 대표 이환희
[연예] 오늘도 한번 외쳐볼까요?! "인생은 한 번 뿐 후회 하! 지! 마! 요!"
[유머] 막례쓰 : 이 인간이 나보다 잘먹네?
[꿀팁] 그들의 계절이 돌아왔다! 16개의 호빵리뷰 대★공★개
[미스테리] 별을 찢어발기고 있는 블랙홀의 모습이 포착되다. 사진
[힐링] 에어서울 최초 여성 부기장이 최종면접에서 들은 질문 / 스브스뉴스
[힐링] 전국에 7명뿐인 직업이 있다?!
[연예] AKMU -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How can I love the heartbreak)'
[유머] 재재가 장염 걸려서 병원 갔는데.mp4 의사 보고 환장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포] [번역괴담][2ch괴담][911st]사라진 오른팔 (사진 약주의) 사진
[공포] [번역괴담][5ch괴담][935th]금지된 방
[공포] [번역괴담][5ch괴담][936th]밤 산책이 취미였다
[힐링] 누군가에겐 안락한 '집', 누군가에겐 땀내나는 '일터'|아파트로 출근하는 사람들
[유머] 죄송합니다 팀장님들이랑 같이 일 못하겠어요(그만큼 세대 차이가 난다는 뜻)
[미스테리] 지구-달 엘리베이터를 만드는 신박한 방법 사진
[연예] ↖거침없는 영어실력 뿜뿜↗ 완벽 프리토킹 구사하는 윤선생님
[힐링] 낯선 프랑스 남자를 베트남에서 만나다
[힐링] 사고치고 축 처져있는 강아지, 연기하는 건가요?
[힐링] 비 오는 날… 장화홍련 코멘터리… 납량특집 삼시세끼…
[힐링] 현재를 함께 살아가는 존재인 청소년의 권리 | 청소년 참정권 활동가 김윤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