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국가산업단지 가까운 지식문화복합센터 ‘청류지산’ 인기짱!

미래형 업무공간을 제시할 예정으로, 냉난방, 조명 자동제어, 통합관제, 보안 등을 원격으로 제어

입력시간 : 2019-12-02 14:18:43 , 최종수정 : 2019-12-15 13:40:39, 이호진 기자
 

              남동국가산업단지 가까운 지식문화복합센터 ‘청류지산’ 인기짱!

                          첨단 IoT 환경 및 공유 오피스, 셰어하우스의 개념이 최초로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미래형 업무공간을 제시할 예정으로, 냉난방, 조명 자동제어, 통합관제, 보안 등을 원격으로 제어




    <사진: 남동국가산업단지 가까운 지식문화복합센터 ‘청류지산’ >




수도권 정비 및 공업 재배치를 위해 조성된 남동국가산업단지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남촌동, 고잔동에 자리해 있다. 
수도권 일대의 용도지역 위반 공장들을 사업부지 내에 이전해 조성된 곳으로, 국유지가 많고 규모가 커 용이 확보가 유리하다. 이에 단계적으로 다양한 개발 사업이 추진됐으며, 제조업 등 1차 산업 업종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영상음향, 정보통신, 의료, 광학기계, 전기전자, 컴퓨터 및 주변 기기 등 첨단 벤처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활발히 입주, 새로운 산업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광역시가 지난해 조성된 지 20년이 넘은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단지재생사업’ 계획을 수립하면서, 남동국가산업단지를 사업지구에 포함시켰다. 도로와 다양한 기반시설이 확충될 예정이며, 토지이용계획 개편, 업종재배치 및 업종첨단화 등 도시 전반의 기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향후 노후화된 남동국가산업단지의 산업 입지 기능 강화 및 경쟁력 향상 등이 예상된다. 이 사업은 오는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착수에 돌입한다.



이에 남동국가산업단지 최초의 미래형 지식복합문화센터 ‘청류지산’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고조되고 있다. 첨단 IoT 환경 및 공유 오피스, 셰어하우스의 개념이 최초로 적용된 지식산업센터로, 인천 남동구 고잔동 662-3번지 일원에 자리해 있다. 
지하 1층~ 지상 11층 연면적 49,771.15㎡ 규모로 건립될 예정으로,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 IoT 지식복합문화센터로 조성된다. ICT, R&D, 바이오 등 첨단지식산업 관련 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미래형 업무공간을 제시할 예정으로, 냉난방, 조명 자동제어, 통합관제, 보안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공유 오피스를 2층 옥외데크와 연결된 공간에 운영할 계획으로, 스타트업 기업이 비즈니스 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이 조성된다. 각 층마다 휴게 및 회의가 가능한 휴게실도 마련된다. 제조업 공장층(B1~8F) 전 층에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도입돼 5톤 트럭도 문 앞까지 이동할 수 있다. 물류 상/하차 편의가 극대화됐다. 법정 158대보다 많은 268대가 주차할 수 있는 여유로운 주차 공간도 장점이다. 주차장 환기도 개선했으며, 보차분리 등을 통해 안정성도 높였다.

기숙사의 경우 복층형 구조가 전 호실에 도입돼 공간 활용도가 훌륭하며, 채광 및 조망도 우수하다. 개방감도 좋다. 우수한 투자가치도 갖췄다. 일부 셰어하우스를 운영해 안정적이면서 보다 높은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입주 시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입주자 편의시설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전기 충전시설 및 자전거 거치대 등이 설치돼 특화 모빌리티 서비스(전기 자전거, 전기 스쿠터, 전동 보드, 전동 휠, 전동 스케이트보드)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센터 내 이동을 비롯해 인근 지하철 출퇴근 등이 상당히 편리하다.

쾌적한 주거 환경도 장점이다. 옥외 휴게데크 및 옥상정원, 실내 휴게공간 등 주거 및 업무 환경의 쾌적함을 더하는 입체적인 조경 계획이 마련됐다. 
교통망 확충에 따라 접근성도 더욱 좋아졌다. 경인고속도로와 인천~안양이 빠르게 연결되는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가 가까이 남동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해 광역교통망 이용이 상당히 수월하다. 경인선 철도와도 연결되며, 2012년 6월에는 수인선 전철도 개통된 상태다. 해상 이동도 편리하다. 6㎞ 거리에 선박 25척의 동시 접안할 수 있는 인천항이 자리해 있다. 근거리에 영종도 국제공항이 위치해 중국 등과의 글로벌 교역 여건도 매우 좋다. 



수인선이 약 500m 이내 거리에 자리해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도 호평 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을 환승하면, 인천 전역이 빠르게 연결된다. 제2, 3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제2순환고속도로(예정), GTX-B노선(예정) 등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진입이 편리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수인선이 약 500m 이내 거리에 자리해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도 호평 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을 환승하면, 인천 전역이 빠르게 연결된다. 제2, 3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제2순환고속도로(예정), GTX-B노선(예정) 등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진입이 편리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청류지산 동측에 논현택지개발지구, 한화지구 등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돼 있고, 남측으로 송도국제도시가 자리해 직주근접 최적의 위치도 확보했다.  이처럼 장점이 다양한 인천 지식산업센터 청류지산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입주 부담도 덜어준다. 분양가 최대 70%까지 저금리 융자가 지원되며, 취/등록세 50% 감면 혜택과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37.5% 감면 혜택 등도 제공한다.

홍보관은 인천 남동구 구월동 1143-6번지 일류빌딩 2층에 마련돼 있다.


지식산업센터뉴스/ 편집장 이호진(tedi71@hanmail.net





Copyrights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호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