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임플란트 틀니 괜찮을까?

상왕십리 서울스타일치과 / 양유식박사

65세 이상 되신 어르신은 노인 임플란트 틀니 가격이 30%로 낮아졌다. 차상위계층 노인의 경우 부담률이 5~15%로 떨어지고 1종 의료급여 수급 노인은 5%, 2종 의료 수급 노인은 15%로 낮아진다. 이 같은 본인 부담 노인 임플란트와 틀니 비용은 치과의사협회가 건의하고 정부가 받아들여 통과된 결과이다.

틀니는 다수의 치아 및 관련 구강조직 결손 시 탈부착 할 수 있는 인공적 대용물로 손상된 기능과 외관, 건강을 회복시키는 시술이다. 틀니는 크게 완전 틀니와 부분 틀니로 나눌 수 있다. 완전 틀니는 이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은 경우에 잇몸과 턱뼈 위에 얹어지는 형태이다. 부분 틀니는 치아의 부분적인 결손이 있는 경우 금속 같은 것으로 여러 군데의 치아 결손 부위를 연결해서 남아 있는 치아에도 끼워지고 이가 없는 부위의 잇몸 위에도 얹어지는 형태를 말한다.

틀니와 임플란트는 치아 상태, 구조, 잇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개인별 맞춤 시술로 진행되어야 안전하고 만족도가 높다. 이를 위해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풍부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틀니는 치아에 붙이는 보철물이나 뼈 안에 심는 임플란트와는 달리 위에 얹어지게 되는 형태이다. 입안에서 음식물을 씹을 때 약간의 움직임이 생기게 되므로 틀니를 처음 끼는 경우에는 불편함과 이물감이 다른 치료에 비해 크게 느껴질 수 있다. 적응 기간 중에는 틀니 사용 중에 잇몸에 상처가 나거나 뺨이 씹힐 수 있으니 치과를 방문하여 조정을 받아야 한다.

틀니는 수면 시 빼서 잇몸을 쉬게 하고 입안에서 뺀 후에는 찬물에 담가 틀니의 변형을 방지하여야 한다. 또한 틀니를 입안에 낄 때는 치과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끼워야 한다. 익숙해진 후에도 틀니를 입으로 물어서 끼는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틀니를 끼게 되면 혀가 적응을 못 해서 발음이 힘들어지기도 한다. 이는 자주 책이나 신문 등의 글을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임플란트만큼 기능이나 비용 부담으로 틀니보다 편하고 임플란트의 효과를 낼수있는 것이 임플란트 틀니이다. 임플란트와 틀니가 결합한 형태의 임플란틀틀니가 그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보통 2~4개 정도의 인공치근을 식립하곤서 이 이 인공치근이 단단히 자리잡고 나면 틀니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보통의 틀니와 다르게 인공치근이라는 단단한 뿌리가 지대치 역할을 하므로 음식물 섭취 시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기존 틀니와 다르게 통증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덜거덕 거리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고, 틀니가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소수의 인공치근만을 식립하므로, 임플란트를 다수 식립했을 시 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임플란트틀니의 커다란 장점으로 손꼽힌다. 이렇듯 치아가 없는 경우 기존의 틀니보다 임플란트와 결합된 틀니 즉 임플란트틀니를 선택하면 기능적인 측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 서울스타일치과 양유식 원장


Copyrights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용국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얼리어답터뉴스